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빌리엘리어트, 꿈을 좇는 아들과 그 뒤에 선 아버지의 모습

by 페펭 2022. 1. 1.
반응형

제목 : 빌리 엘리어트

감독 : 스티븐 달드리

주연 : 제이미 벨, 줄리 월터스, 게리 루이스, 제이미 드레이븐

 

권투 집안에서 나온 발레 지망생

빌리는 가난한 집에서 할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형과 함께 살고 있다. 빌리의 어머니는 빌리가 어릴 적 돌아가셨다. 할머니는 치매를 앓고 있고 아버지는 광부였고, 형과 함께 정부의 석탄 민영화 정책에 대한 장기 파업에 참여 중이다. 그런 빌리가 유일하게 하는 취미활동은 권투였다. 빌리의 할아버지, 그리고 아버지 모두 권투를 좋아했기에 아버지는 빌리에게도 할아버지가 쓰던 권투 글러브를 주며 권투를 배우도록 했다. 아버지는 빌리가 권투를 배우며 남자답게 성장하기를 바랐지만 빌리는 권투에 그렇게 재능도 있어 보이지 않고 흥미도 못 느끼는 듯하다. 그런 빌리에게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는 순간이 찾아온다. 권투 클럽의 한쪽 공간을 발레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빌려준 날이었다. 빌리는 처음으로 발레 수업을 지켜보며 권투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흥미를 보인다. 권투 실력이 부진하던 빌리는 남아서 연습을 하다가 우연히 발레 클래스에 참여하게 된다. 발레 선생님 윌킨슨 선생님은 그런 빌리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빌리에게 발레 수업을 권유하지만 빌리는 선뜻 대답하지 못한다. 남자가 하기에는 부끄러운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이후로도 발레 수업에 계속 참여하게 된다. 잘 되지 않는 동작들은 혼자 책을 봐가면서 연습을 하고,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즐거움까지 느끼며 매일 발레 수업을 기다리게 된다. 하지만 곧 아버지는 빌리가 몇 달 동안 권투 수업에 나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발레는 여자나 하는 거지

빌리는 발레 수업을 받던 중 아버지에게 들키게 된다. 아버지는 파업을 하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권투를 시키는 것조차 부담스러웠는데 발레는 더욱 남자들이 하는 게 아니라고 하며 발레를 하지 못하게 한다. 발레를 하지 못하게 된 빌리는 선생님의 집에 찾아가는데 윌킨슨 선생님은 그런 빌리의 열정과 재능을 알아보고 개인 교습을 해주겠다고 한다. 그리고 뉴캐슬에서 있을 오디션을 나가자고 제안한다. 그 이후로 빌리는 선생님과 몰래 발레 개인 교습을 하며 자유롭게 발레를 배우게 된다. 하지만 여전히 아버지와 형은 파업에 참여하여 힘들어하고 형은 다치기도 한다. 빌리는 그런 불안정한 가정형편 때문에 발레 수업에도 집중을 하지 못한다. 결국 발레 선생님과도 한바탕 다툰 뒤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며 다시 마음을 잡게 된다. 하루는 빌리의 형이 시위를 하다가 경찰에 잡히게 되고 빌리는 오디션에 참여하지 못하게 된다. 윌킨슨 선생님은 그 일로 빌리의 집에 찾아가서 빌리의 아버지와 형 앞에서 중요한 발레 오디션을 놓쳤다고 하는데 당연히 아버지와 형은 발레를 반대한다. 그런 가족들의 반대에 빌리는 뛰쳐나가 거리를 뛰어다니며 춤을 춘다.

 

아버지의 변화

성탄절 날 빌리는 친구 마이클과 함께 권투 클럽에서 발레 동작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그런 빌리의 모습을 아버지 동료가 보게 되고 아버지는 다시 빌리가 발레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당황한 빌리는 잠시 주춤했지만 이내 아버지의 앞에서 자신의 춤을 선보이게 되고, 그에 어떤 감명을 받은 아버지는 그 길로 윌킨슨 선생님의 집으로 향한다. 그리고 발레를 하려면 얼마가 드냐고 물었고, 선생님은 2천 달러 정도 든다고 말한다. 결국 아버지는 빌리의 학비를 대기 위하여 자신의 신념과 동료들, 그리고 큰 아들 토니를 등지고 노조를 나와서 일터로 복귀한다. 토니는 그런 아버지를 보고 이제 와서 포기하면 안 된다고 하지만 아버지는 빌리가 발레의 천재일지도 모른다며 어린 빌리에게 기회를 주자고 한다. 또한 아내의 유품까지 전당포에 맡기며 빌리의 학비를 모은다. 오디션 당일 빌리와 아버지는 런던으로 향한다. 오디션장에 도착한 빌리는 심사위원들 앞에서 많은 긴장을 하며 원하는 만큼의 실력을 선보이지 못한다. 심지어 대기실에 있던 다른 지원자를 폭행하며 심사위원들에게 마이너스 점수를 받게 된다. 면접장을 떠나기 전 심사위원 한 명이 빌리에게 춤을 출 때 무슨 기분이냐고 묻자 빌리는 잘 모르겠다고 답하지만 이어서 자기 자신을 잊는 기분이고 전기에 감전된 듯한 느낌이라고 답하고 면접장을 나온다.

 

백조가 된 빌리 엘리어트

 빌리와 가족들은 오디션의 결과를 기다린다. 결과 통지서가 집에 도착하고 가족들은 모두 합격인지 긴장하며 기다린다. 빌리는 혼자 방에서 통지서를 열어보고 알 수 없는 표정을 짓는다. 밖에서 기다리던 가족들은 아무 소리도 없는 빌리가 불합격했다고 생각한다. 아버지는 빌리를 위로하기 위하여 문을 열고 들어가서 빌리에게 다가가는데 빌리는 합격 했다고 말한다. 아버지는 그 누구보다 기뻐한다. 빌리는 떠나기 전 윌킨슨 선생님에게 이 사실을 전하고 인사를 하며 떠난다. 그렇게 빌리는 런던으로 떠나고 아버지는 돈을 벌기 위해 다시 광산으로 내려간다. 이후 빌리가 공연을 하게 되어 아버지와 토니는 빌리의 공연을 보러 간다. 백조의 호수 노래가 흘러나오고 백조 분장을 한 빌리가 무대에 등장한다. 그리고 아버지는 빌리를 바라보면 눈시울을 붉히며 영화는 끝난다.

반응형

댓글